Greenpeace 단계적 탈핵 캠페인
2017년 09월 01일

정말 중요한 가치는 안전이라고 생각해요

 

Q. 어떻게 소송의 원고로 참여하시게 됐나요?

다른 생각은 없었고, 제가 처음 들었던 정보가 원피아와 신고리 5, 6호기가 얼마나 졸속하게 처리가 되었는 지에 관련된 것이었고 그 후에 그린피스 취소 소송에 대해 알게되면서 바로 신청했던 것 같아요.

Q. 재판에는 어떻게 오시게 됐나요?

(그린피스에서 보낸) 문자를 일단 받았구요. 저도 사실 일을 하는지라, 시간이 날 때 이걸 와야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언제 다시 시간이 맞을지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오게 되었습니다.

Q. 아이랑은 어떻게 같이 오시게 됐나요?

보여주고 싶었어요. 이런 중요한 일들이 – 나라의 국익과도 관련이 되어있고 나랑도 직접 관련이 되어있는데 – 그걸 직접 보지 않고는 아예 감도 잡을 수 없는 그런 상황이잖아요, 이런 절차 같은 것들이. 이게 이런 식으로 진행이 되고 또 이렇게 열심히 노력하는 분들이 계시다는 것도 보여주고 싶었고 그래서 같이 내려왔습니다.

 

"이런 중요한 일들이 나라의 국익과도 관련이 되어있고
나랑도 직접 관련이 되어 있는데 직접 보지 않고는
아예 감도 잡을 수 없는 그런 상황이잖아요"

 

 

Q. '560 국민소송단'에게 같은 원고로서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설사 역사에 기록이 되지 않을지언정 정말 역사를 바꿀 수도 있는 중요한 1인으로서의 한 몫을 하고 계신 분들이시다. 정말 훌륭한 분들이시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싶어요.

Q. 공론화 시민참여대표자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경제적인 논리는 되게 얄팍할 수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그리고 정말 똑똑한 사람들이 아전인수격으로 우리를 현혹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논리들을 개발했기 때문에 자기가 가지고 있는 주관이 있지 않다면 흔들릴 수 있다고 생각을 해요. 그렇다면 여기서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 가치를 자기가 세워야 하지 않나라고 생각을 해요. 저는 안전한 게 가장 중요하지 않나 그런 부분을 얘기하고 싶어요.

Q. '560 국민소송단' 원고로 참여하신 후 바뀌신 게 있다면?

변화라고 한다면 관심을 더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갖게 되었다는 점이겠죠. 그리고 이렇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되는 것도 좋은 것 같구요.

 

 

Q. 나는 에너지 전환으로 OOO한 세상을 꿈꾼다

저는 그냥 딱 하나인 것 같아요. 안전. 사람들이 이렇게 큰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 자체가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 건 아예 원천봉쇄가 되어야 최소한의 인간적인 조건을 가지고 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노력하고 계신 모든 분들이 흔들릴 순 있겠지만 끝까지 힘을 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9월 28일 세 번째 재판에 함께 해주세요!

참여하기


목록으로